부산항만공사(이하 'BPA', 사장 강준석)는 2022년도 경유 야드트랙터 (Y/T) LNG 연료전환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야드트랙터는 부산항 컨테이너부두에서 운영되는 하역·수송장비이며 부산 항에는 총 684대가 있으며, 전체 하역장비 중 가장 높은 비율(49%)을 차 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BPA는 2021년까지 야드트랙터 684대 중 66%(451대)는 LNG 연 료로 전환하고 12%(82대)는 배출가스저감장치(DPF)를 부착하여, 초미세먼지 배출량을 감축해왔다.
BPA는 하역장비를 2025년까지 100% 친환경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금년도 에 경유 야드트랙터(Y/T) LNG연료전환사업 50대분을 추진할 계획이다.
BPA는 이달 내 민간사업자 모집을 거쳐 내달 사업자를 선정하고 연말까지 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또한, 야드트랙터(Y/T) LNG전환 단가는 대당 5,100만원 수준이며, 이 중 50%를 해수부와 BPA가 각각 지원하여 사업자의 부담을 덜어주고 친환경 하역장비 전환의 조속한 확대를 모색할 예정이다.
강준석 BPA 사장은 "경유 야드트랙터 친환경 LNG연료 전환사업을 지속 추 진하여 부산항의 초미세먼지 감축에 적극 대응하고 항만근로자와 부산시민에 게 깨끗한 대기질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