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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보도설명자료] 11월8일 보도된 「부산항 운영 주먹구구?..북항 양곡부두 10년째 경쟁입찰 묵살」 관련 언론기사에 대해 사실관계를 설명합니다.

이수빈
전화번호 :
담당부서 :
조회수 아이콘 113
2022-11-10 09:39:12
[보도설명자료] 11월8일 보도된 「부산항 운영 주먹구구?..북항 양곡부두 10년째 경쟁입찰 묵살」 관련 언론기사에 대해 사실관계를 설명합니다.
[보도설명자료] 11월8일 보도된 「부산항 운영 주먹구구?..북항 양곡부두 10년째 경쟁입찰 묵살」 관련 언론기사에 대해 사실관계를 설명합니다.

보도자료

배포일시 : 2022. 11. 09.(수) 총 2매 (본문2)

담당부서 : 항만운영실

담당자 : 항만운영실 김효석 실장, 백용주 부장 ☎ (051)999-3110, 3132

보 도 일 시 : 배포 즉시 보도 가능합니다.

11월 8일 보도된 「부산항 운영 주먹구구?.. 북항 양곡부두 10년째 경쟁입찰 묵살」관련 언론 기사*에 대해 다음과 같이 사실관계를 설명합니다.

* 「부산항 운영 주먹구구?.. 북항 양곡부두 10년째 경쟁입찰 묵살」- (22. 11. 8. 파이낸셜뉴스)

1. 보도요지

□ 부산항을 관리 운영하는 부산항만공사가 특정업체에 10년 넘게 독점 사업권을 부여, 특혜시비가 반복되고 있는 부산항 유일한 양곡부두

○ 독점사업권 특혜 감사원 지적에도.. 강도 높은 점검, 대책 목소리

2. 설명내용

○ 부산항은 경쟁입찰을 통하여 선정된 업체가 북항 양곡부두를 운영 중이며, 현재 하역장비 노후화(파단사고 등)로 인한 운영기능 저하로 재정비 中

○ 해양수산부 주관으로 진행될 부산항 신항 양곡부두 사업자 선정, 북항 양곡부두 폐쇄시점 등을 고려하여 다각적인 검토 中

□ 보도내용과 달리 부산항만공사는 감사원의 지적에 따라 2011년 양곡부두 운영사를 경쟁입찰을 통해 지금의 운영사를 선정하고 전용사용 계약서에 따라 최초 5년('12.1.1.~'16.12.31.) 계약 후 3 년('17.1.1.~'19.12.31.) 연장 계약한 것임

□ 이후 연장 계약을 한 것은 40년 이상된 노후 부두로 쉽언로더 1기 장 비 교체 등 유지보수 기간, 2년('20.1.1.~'21.12.31.) 동안 부산항 내 곡물(밀가루, 옥수수 등)의 안정적인 하역처리 및 원활한 국내배송 · 수 급을 위해 연장 계약을 한 것임

○ 쉽언로더 등 양곡부두 항만시설물의 정밀안전진단 결과(2019년), 쉽언로 더 1기 교체 및 SILO설비 D등급(사용제한) 결정으로 대상 시설 보수공사 진행

□ 2년의 연장 계약기간 중에 노후화된 쉽언로더 1기의 파단사고 ('20.12.19.)가 발생하여 부두 하역기능이 50% 가까이 감소, 쉽언로더 1기 신규 장비 제작이 당초 계획보다 지연되는 등 새로운 운영사를 선정할 상황이 아니어서 1년('22.1.1.~12.31.) 단위의 연장계약 중에 있음

□ 부산항 북항 양곡부두는 북항재개발 2단계 사업구역 내 포함되어 있음. 관련 대체 시설로 부산항 신항에 양곡부두가 개발될 예정 이고 동건은 해양수산부에서 추진 중에 있음. 노후화된 북항 양곡 부두의 폐쇄시점이 2027년 초로 예정되어 있어 운영기간이 얼마 남지 않아 신규 투자가 쉽지 않은 점 등 여러 가지 상황을 검토 후 공공에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결정될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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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담당자 :
국민소통부 / 문미영
연락처 연락처 :
051-999-3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