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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23년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0.9% 증가 전망

김휘향
전화번호 :
담당부서 :
조회수 아이콘 376
2022-12-23 13:09:53
23년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0.9% 증가 전망
23년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0.9% 증가 전망
23년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0.9% 증가 전망

보도자료

배포일시 : 2022. 12. 23.(금) 총 3매 (본문3, 참고2)

담당부서 : 마케팅부

담당자 : 부장 이응혁, 주임 이민주, 사원 강민지 (051)999-2100, 2106, 2108

보도일시 : 배포 즉시 보도 가능합니다.

'23년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0.9% 증가 전망

- 러시아 사태 지속 글로벌 소비 둔화 등 물동량 하방 압력 심하 -

부산항만공사(BP, 사장 강준석)는 2023년 부산항 물동량을 전년 대비 약 0.9% 증가한 약 2,231만TEU로 전망했다. 수출입 물동량은 0.7% 증가한 1,038만TEU, 환적 물동량은 1.1% 증가한 1,193만TEU이다.

2023년도 수출입 물동량 전망치는 과거 10개년 부산항 월별 물동량을 반영한 자체 시계열 예측기법(ARIMA)으로 추정하였다.

*ARIMA(Auto-Regressive Integrated Moving Average) : 시계열 데이터 기반 예측분석기법 중 하나로 자기회귀 누적이동평균 모형

부산항 전체 컨테이너 화물의 약 54%를 차지하는 환적화물은 부산항 이용선사들의 전망치를 집계하여 전년대비 1.1% 증가한 약 1,193만TEU로 추정하였다. 환적 화물은 선사의 선대 운영 계획에 따라 물량이 크게 변화므로 시계열 예측기법 적용이 불가하여 부산항 전체 환적화물의 98% 이상을 처리하는 20개 선사의 전망치를 활용한 것이다.

한편, 2022년도 부산항 물동랴은 러시아 사태, 글로벌 이니플레이션 심화로 인한 수요둔화 지속 등 물동량 하방 압력으로 인해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할 것을 예상된다.

특히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은 중국, 미국 화물 비중이 각각 28%, 15%(21년 기준)로 상당히 높아 중국의 고강도 방역 정책과, 북미 지역 소비재 수요 감소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다. 또한,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 러시아 화물이 감소한 것도 주요 물동량 하락 원인이다.

<‘23년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전망>

(단위: 천TEU, %)

2021년 [전체 물동량:22,706, 전체 증감율(YoY)4.0:, 수출입 물동량:10,433, 수출입 증감율(YoY):6/4[수출 물동량:5,225, 수출 증감율(YoY):5.5, 수입 물동량:5,208, 수입 증감율(YoY):7.3], 환적 물동량:12,273, 환적 증감율(YoY):2.1] 2022년 [전체 물동량:22,110, 전체 증감율(YoY):△2.6, 수출입 물동량:10,433, 수출입 증감율(YoY):△6.4[수출 물동량:5,200, 수출 증감율(YoY):△0.7, 수입 물동량:5,110, 수입 증감율(YoY):△1.7], 환적 물동량:11,800, 환적 증감율(YoY):△3.9] 2023년(전망) [전체 물동량:, 전체 증감율(YoY):22,312, 전체 물동량:202, 전체 증감율(YoY):0.9 수출입 물동량:10,382, 수출입 증감량:72, 수출입 증감율(YoY):0.7[수출 물동량:5,313, 수출 증감량:113, 수출 증감율(YoY):2.2, 수입 물동량:5,069, 수입 증감량:△41, 수입 증감율(YoY):△0.8], 환적 물동량:11,930, 환적 증감량:130, 환적 증감율(YoY):1.1]

글로벌 수요 둔화 현상으로 인해 글로벌 20대 항만 중 중국 7개 항만을 제외하면 13개 항만 가운데 10개 항만이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단위 : %, %p)

세 계 경제성장률 2021년[6.1], 2022년[‘22.7월(A):3.2, ‘22.10월(B):3.2, 조정폭(B-A):-], 2023년[‘22.7월(C):2.9, ‘22.10월(D):2.7, 조정폭(D-C):△0.2] 선진국 경제성장률 2021년[5.2], 2022년[‘22.7월(A):2.5, ‘22.10월(B):2.4, 조정폭(B-A):△0.1], 2023년[‘22.7월(C):1.4, ‘22.10월(D):1.1, 조정폭(D-C):△0.3] 미국 경제성장률 2021년[5.7], 2022년[‘22.7월(A):2.3, ‘22.10월(B):1.6, 조정폭(B-A):△0.7], 2023년[‘22.7월(C):1.0, ‘22.10월(D):1.0, 조정폭(D-C):-] 유로존 경제성장률 2021년[5.4], 2022년[‘22.7월(A):2.6, ‘22.10월(B):3.1, 조정폭(B-A):0.5], 2023년[‘22.7월(C):1.2, ‘22.10월(D):0.5, 조정폭(D-C):△0.7] -독일 경제성장률 2021년[2.9], 2022년[‘22.7월(A):1.2, ‘22.10월(B):1.5, 조정폭(B-A):0.3], 2023년[‘22.7월(C):0.8, ‘22.10월(D):△0.3, 조정폭(D-C):△1.1] -프랑스 경제성장률 2021년[6.8], 2022년[‘22.7월(A):2.3, ‘22.10월(B):2.5, 조정폭(B-A):0.2], 2023년[‘22.7월(C):1.0, ‘22.10월(D):0.7, 조정폭(D-C):△0.3] -이탈리아 경제성장률 2021년[6.6], 2022년[‘22.7월(A):3.0, ‘22.10월(B):3.2, 조정폭(B-A):0.2], 2023년[‘22.7월(C):0.7, ‘22.10월(D):△0.2, 조정폭(D-C):△0.9] -스페인 경제성장률 2021년[5.1], 2022년[‘22.7월(A):4.0, ‘22.10월(B):4.3, 조정폭(B-A):0.3], 2023년[‘22.7월(C):2.0, ‘22.10월(D):1.2, 조정폭(D-C):△0.9] 일본 경제성장률 2021년[1.7], 2022년[‘22.7월(A):1.7, ‘22.10월(B):1.7, 조정폭(B-A):-], 2023년[‘22.7월(C):1.7, ‘22.10월(D):1.6, 조정폭(D-C):△0.1] 영국 경제성장률 2021년[7.4], 2022년[‘22.7월(A):3.2, ‘22.10월(B):3.6, 조정폭(B-A):0.4], 2023년[‘22.7월(C)0.5:, ‘22.10월(D):0.3, 조정폭(D-C):△0.2] 캐나다 경제성장률 2021년[4.5], 2022년[‘22.7월(A):3.4, ‘22.10월(B):3.3, 조정폭(B-A):△0.1], 2023년[‘22.7월(C):1.8, ‘22.10월(D):1.5, 조정폭(D-C):△0.3] 기타 선진국 경제성장률 2021년[5.1], 2022년[‘22.7월(A):2.9, ‘22.10월(B):2.8, 조정폭(B-A):△0.1], 2023년[‘22.7월(C):2.7, ‘22.10월(D):2.3, 조정폭(D-C):△0.4] -한국 경제성장률 2021년[4.0], 2022년[‘22.7월(A):2.3, ‘22.10월(B):2.6, 조정폭(B-A):0.3], 2023년[‘22.7월(C):2.1, ‘22.10월(D):2.0, 조정폭(D-C):△0.1] 신흥개도국 경제성장률 2021년[6.8], 2022년[‘22.7월(A):3.6, ‘22.10월(B):3.7, 조정폭(B-A):0.1], 2023년[‘22.7월(C):3.9, ‘22.10월(D):3.7, 조정폭(D-C):△0.2] 중국 경제성장률 2021년[8.1], 2022년[‘22.7월(A):3.3, ‘22.10월(B):3.2, 조정폭(B-A):△0.1], 2023년[‘22.7월(C):4.6, ‘22.10월(D):4.4, 조정폭(D-C):△0.2] 인도 경제성장률 2021년[8.7], 2022년[‘22.7월(A):7.4, ‘22.10월(B):6.8, 조정폭(B-A):△0.6], 2023년[‘22.7월(C):6.1, ‘22.10월(D):6.1, 조정폭(D-C):-] 러시아 경제성장률 2021년[4.7], 2022년[‘22.7월(A):△6.0, ‘22.10월(B):△3.4, 조정폭(B-A):2.6], 2023년[‘22.7월(C):△3.5, ‘22.10월(D):△2.3, 조정폭(D-C):1.2] 브라질 경제성장률 2021년[4.6], 2022년[‘22.7월(A):1.7, ‘22.10월(B):2.8, 조정폭(B-A):1.1], 2023년[‘22.7월(C):1.1, ‘22.10월(D):1.0, 조정폭(D-C):△0.1] 멕시코 경제성장률 2021년[4.8], 2022년[‘22.7월(A):2.4, ‘22.10월(B):2.1, 조정폭(B-A):△0.3], 2023년[‘22.7월(C):1.2, ‘22.10월(D):1.2, 조정폭(D-C):-] 사우디 경제성장률 2021년[3.2], 2022년[‘22.7월(A):7.6, ‘22.10월(B):7.6, 조정폭(B-A):-], 2023년[‘22.7월(C):3.7, ‘22.10월(D):3.7, 조정폭(D-C):-] 남아공 경제성장률 2021년[4.9], 2022년[‘22.7월(A):2.3, ‘22.10월(B):2.1, 조정폭(B-A):△0.2], 2023년[‘22.7월(C):1.4, ‘22.10월(D):1.1, 조정폭(D-C):△0.3]

자료 : Alphaliner Monthly Monitor 2022.11, Lloyd's List ONE HUNDRED PORTS 2022/2.3, 각 항만당국 홈페이지

BPA는 22년 감소한 물동량을 다시 끌어올리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을 펼치고 있다.

지난 9월 MSC, Hapag Lloyd 등 글로벌 선사 본사를 직접 방문했고, 선사 한국 대표자 간담회 등을 통해 지속적인 부산항 마케팅을 하고 있다. 또한, 부산항 환적 물동량의 약 14% 차지하는 일본의 화주 기업을 타켓으로 지난 11월 일본 화주 기업이 약 300여명이 참석한 대규모 부산항 설명회를 개최한 바 있다.

최근 유엔무역개발협의회(UNCTAD)에서 발표한 항만연결성 지수에서 부산항은 전년 대비 2.8점(2.4%↑) 상승하며, 부산항을 둘러싼 부정적인 외부요인에도 불구하고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허브 항만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고있다.

강주석 BPA 사장은 "23년에도 신항 신규 컨테이너 부두 개발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항만 운영 효율화를 위한 정책을 모색하며 지속적으로 물동량을 유치할 수 있는 부산항만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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