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부산항 신항 서컨테이너부두 2-5단계 항만하역장비 반입을 앞두고 13~14일 양일간 제작업체를 방문해 현장 전반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신항 서컨테이너부두는 항만공사 최초로 도입한 최첨단 국산 하역장비로 운영되는, 국내 첫 완전 자동화 항만이다.
- 완전자동화항만 : 선박의 접안부터 항만 출입까지 육상 전구간에서 자동으로 운영되는 항만
이 부두에는 부산항만공사가 스마트항만 구축을 위한 국산 기술 육성과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위해 추진 중인 ‘항만하역장비 국산화사업’에 따라 국산 항만하역장비(컨테이너크레인 9기, 트랜스퍼크레인 46기)가 도입된다.
- 컨테이너크레인 : 부두 안벽의 본선 컨테이너의 양ㆍ적하 기능을 하는 하역장비
- 트랜스퍼크레인 : 컨테이너장치장의 컨테이너 양ㆍ적하 기능을 하는 하역장비
컨테이너크레인은 현대삼호중공업이, 트랜스퍼크레인은 두산에너빌리티와 HJ중공업이 나눠서 제작하고 있다. 그동안 컨테이너크레인은 7기, 트랜스퍼크레인은 34기가 2-5단계 부두에 반입됐으며 컨테이너크레인 2기, 트랜스퍼크레인 12기가 더 반입될 예정이다.
BPA는 반입을 앞두고 벌인 이번 안전점검에서 해상운송 전 고박 등 안전 조치가 제대로 이뤄지는지, 제작 현장 내에 유해 및 위험 요인이 없는지 등을 살피고 작업자들을 격려했다.
BPA의 국산화사업 이전에 부산항 신항에 도입된 컨테이너크레인 총 83기는 전량 중국에서 제작ㆍ반입됐다. 가장 최근인 2022년 4월에 개장한 부산항 신항 6부두도 전량 중국산 하 역장비(컨테이너크레인, 트랜스퍼크레인)를 도입했다.
강준석 BPA 사장은 “외국산이 대다수인 부산항 신항에 10여년 만에 국산 장비를 도입하는 의미가 큰 사업이지만 무엇보다 안전이 제일 중요하다”며 “모든 장비 도입이 마무리될 때까지 사전에 위험 요소를 파악해 사고가 없도록 철저히 챙기겠다”라고 말했다.
붙 임 : 관련사진 3매. 끝.